본문 바로가기

기업정보

라이온켐텍 기업정보와 주가, 인조대리석/합성왁스

라이온켐텍은 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인조대리석 및 플라스틱의 물성 개선을 위해 첨가되는 합성왁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 인조대리석
인조대리석은 일명 아크릴수지로 분류되는 Methyl methacrylate (메타크릴산메틸, 이하 "MMA"), Poly methylmethacrylate (폴리메틸메타크리에이트, 이하 "PMMA")와 보크사이트를 정제해서 나오는 Aluminum tri Hydroxide(알루미나삼수화물, 이하 "ATH")와 기타 첨가제를 섞고 경화를 하여 제조되는 건축내외장재 입니다. 인조대리석은 천연대리석에 비하여 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색깔과 모양, 디자인 면에서 다양한 패턴이 가능하며 항균 처리를 통한 세균 번식 억제 효과, 뛰어난 가공 성형성 등 다양한 장점으로 인하여 사용처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조대리석은 제품의 물성 및 구성 성분에 따라 크게 ① 아크릴계(solid Surface), ②E-Stone(Engineered Stone), ③ 열경화성계(UPE, Unsaturated Polyster)로 구분되며 라이온켐텍의 제품은 아크릴계 및 E-Stone에 속하는 인조대리석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조대리석 종류별 특성

인조대리석 종류별 특성

 

(2) 합성왁스
왁스의 어원은 앨글로색슨어인 WEAX로 꿀벌에서 채취한 천연물질인 밀납을 의미하며 고대 이집트 문명의 미이라 보전이나 조각재로 사용되기 시작한 후 현재까지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초 화학 제품입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흔히 말하는 왁스란 양초, 화장품, 광택제를 의미하나 라이온켐텍가 생산하는 제품은 Polyethylene(폴리에틸렌, 이하 "PE"), Polypropropylene(폴리프로필렌, 이하 "PP")의 열분해를 통해 생산되는 산업용 Syntheic Wax(이하 "합성왁스")를 의미합니다.

왁스는 원재료에 따라 크게 ①식물, 동물의 분비물로 만드는 천연왁스(Natural Wax) ②원유(Crude Oil)의 정제 과정에서 얻어지는 석유계왁스(Petroleum Wax) ③ PE, PP의 중합법 혹은 열분해로 생성되는 합성 왁스(Syntheic Wax)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합성 왁스의 주 사용처는 플라스틱 가공 시 플라스틱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개량하기 위한 첨가제이나 화학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왁스가 개발되면서 사용처가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왁스의 종류

왁스의 종류

 

라이온켐텍 재무현황

라이온켐텍 재무현황

 

1) 인조대리석
라이온켐텍는 향후 ① 외장재 인조대리석 제품을 갖춤으로 유럽시장 매출액 확대 ② 광폭 인조대리석 판매량 증가 ③ 다양한 패턴의 물결무늬 인조대리석 개발 ④ 엔지니어드 스톤 생산설비 구축으로 인해 꾸준한 증가세를 시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① 외장재 인조대리석 제품
외장재 인조대리석 제품은 자외선 노출에 강한 제품으로 건물 외벽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온켐텍는 꾸준한 연구 개발을 통해 건축 외장재로 사용 가능한 인조대리석 개발 및 판매에 성공하였으며 2013년에 라이온켐텍의 주력 거래처인 P사의 본사 건물에 라이온켐텍 인조대리석을 이용하여 내외장 공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2014년에 건물 외벽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품질 심사기준을 갖추게 되었고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동사 인조대리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② 광폭 인조대리석 생산
광폭제품의 적용분야는 주로 건축 내외벽 및 주방용 가구로 가로의 규격이 910mm~1,350mm입니다. 라이온켐텍가 생산하는 인조대리석의 표준 가로 규격은 760mm로 광폭 제품이 필요한 최종 수요처에서는 최종 제품을 여러장을 이어 붙여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광폭제품을 사용할 경우 일반 규격의 제품시 요구되는 추가 가공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인건비, 작업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이음매가 없이 외관상 깔끔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③ 물결무늬 제품 개발
현재 물결무늬는 기존 양산되는 무늬보다 좀더 자연석에 가까운 효과를 낼 수 있으나고도의 생산 기술이 요구되는 제품입니다. 2015년 1분기에 물결무늬 제품의 양산화에 성공하여 다양한 패턴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로 인한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됩니다.

④ 엔지니어드 스톤(E-stone) 생산설비 구축
현재 엔지니어드 스톤은 아크릴계 인조대리석보다 표면강도, 긁힘에 대한 강한 특성상 건물 바닥재로 사용이 가능하며, 천연석에 가까운 화려한 패턴으로 고급주택 및 고급인테리어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주로 북미주 및 유럽 지역에서 수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설비투자는 2016년 07월에 까지 진행되어 생산라인 1개를 구축완료 하였고, 연간 CAPA는 6만장 입니다.

2) 합성왁스
라이온켐텍는 ① 다분산성의 입도를 지닌 왁스개발로 도료 및 잉크시장 매출액 확대, ② 낮은 분자량분포도를 지닌 왁스개발, ③FDA승인으로 새로운 시장 진출 및 시장 확대 등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바탕으로, ④ 기능성 왁스, ⑤ 저점도 폴리올레핀공중합체 제품으로 신규 사업영역에 대한 도전도 지속 하고 있다.

  

① 다분산성의 입도를 지닌 왁스 개발

그동안 왁스는 플라스틱 첨가제 위주로 사용되었으며, 다분산성 왁스에 비해 입도가 커서 페인트, 잉크첨가제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라이온켐텍는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페인트, 잉크첨가제로 사용가능한 다분산성 왁스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이 마무리되면 향후 페인트, 잉크시장을 중심으로 라이온켐텍 왁스의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낮은 분자량 분포도를 지닌 왁스개발

저분자량분포도를 지닌 왁스는 열분해 왁스업체에서는 저분자량 분포도를 지닌 왁스가 없어본 개발로 인해 라이온켐텍는 전선컴파운드, 핫멜트첨가제, 아스팔트첨가제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될 수 있는 왁스를 개발하여 판매가 가능할 것 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라이온켐텍는 저분자량분포도를 지닌 왁스를 개발 중에 있으며 개발 성공 시 전선컴파운드, 핫멜트첨가제 및 아스팔트첨가제등의 새로운 시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FDA 승인

FDA 승인으로 핫멜트 첨가제 등 산업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④ 기능성 폴리에틸렌 왁스 개발

저점도 PE 왁스에 기능기를 부여하여 고부가가치 기능성 폴리에틸렌 왁스 개발을 진행하여 나일론, PVC, 우레탄 소재와 같은 압/사출 가공 관련 플라스틱 기능성 첨가제 분야와 광택제, 페인트 첨가제 등의 코팅용 소재 및 친환경 코팅 소재 관련 에멀젼 응용분야 등의 부가가치 창출효과가 큰 원재료 및 중간 생성물 분야뿐만 아니라 최종 완제품 영역까지 포함하는 시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됩니다.

  

⑤ 저점도 폴리올레핀공중합체 개발

라이온켐텍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공정효율, 생산성(현재 시장에서 소량의 제품 구현으로 인한 소비자 대응이 한계적인 문제를 개선, 다품종 제품 구현 가능), 경제성이 우수하고(재활용성이 우수함), 열분해에 의한 분자량분포도 증가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열분해 메카니즘 제어를 통해 폴리올레핀 공중합체의 물성을 다변화하여 필요에 따라 용도를 확대를 하여, 다양한 산업에 활용가치가 큰 제품 영역으로 발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